보드게임과 창작/Bartender

보드게임 바텐더(BARTENDER)를 소개하다. PART 1

AXA 2023. 8. 14. 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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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소개

 

보드게임 '바텐더(BARTENDER)'는 가상의 도시 콜더비(Colderby)에서 진행되는 일주일간의 칵테일 축제에 참여하는 칵테일 바의 운영을 담은 전략 게임입니다. 이 게임에서 축제 참가자들에게 다양하고 고급화된 음료를 제공하여 다양한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전략적으로 메뉴를 구성하여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칵테일 바를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보드게임 '바텐더(BARTENDER)'의 기본 셋팅한 사진입니다. 백빌딩 + 엔진빌딩의 게임 메커니즘의 전략게임이라 그런지 상당히 복잡하고 구성품이 많습니다. 최대 4인이서 즐길 수 있는 보드게임으로 현재 저와 지인 둘이서 가내수공업으로 제작 진행중에 있습니다. 

 

 

게임 요소

 

가장 기본적인 요소인 메인보드판입니다.

메인보드판 상단에는 최종 보상과 요일보상이 있으며, 이것은 랜덤으로 매 게임마다 변경됩니다. 일주일동안 진행되는 축제이지만 목요일 하루는 쉬어서 총 6일(6라운드)만 게임을 진행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요일보상이 디자인이 마음에 듭니다. 

중앙 부분에는 각종 상점들과 등급 트랙등이 존재합니다. 식료품점, 레시피상점, 리큐어상점, 기주보급처가 칵테일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메뉴와 재료를 구매하는곳입니다. 평판트랙 하락 조건은 임시로 평판(서비스, 품질, 분위기))가 하락하는 조건을 표시해둔 공간입니다. 그 옆에 있는 바 등급 트랙은 내 평판 트랙의 수치의 총 합에 대한 보상을 받는 트랙입니다.

 

다음으로는 개인보드판입니다.

개인보드판에는 현재 기주(보드카, 진, 위스키)의 소지량을 체크하는 트랙이 왼쪽에 존재합니다. 또한 리큐어를 배치할 수 있는 공간과, 바의 평판(서비스, 품질, 분위기) 트랙을 표시하는 공간이 있습니다. 그리고 최대 세명의 바텐더와 최대 네명의 손님을 받을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개인보드판 옆에 놓여지는 메뉴판입니다.

메뉴판에는 메뉴 구성표가 있으며 메인보드판의 레시피 상점에서 메뉴를 사와서 배치할 수 있습니다. 메뉴에 따라 재료 모두 다르며 보드카 위주 칵테일 8개, 진 위주 칵테일 8개, 위스키 위주 칵테일 8개, 논알콜 6개로 총 30개의 메뉴가 존재합니다. 이러한 메뉴들은 팁 또한 모두 다르게 구성됩니다.

공급 항목과 이벤트 항목은 공급토큰을 배치하여 라운드 시작시에 원하는 재료를 얻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플레이어들은 공급토큰을 이용하여 매 라운드 필요한 재료들을 무료로 보급받을 수 있으며 이것을 이용해 보다 빠르게 손님들에게 칵테일을 제조하여 만족시켜줄 수 있습니다. 

 

게임 진행

 

아래는 급조하여 만든 참조서입니다. 

  1. 자원 공급 단계
    • 메뉴판에 배치한 공급 토큰의 자원을 획득
    • 및 바 등급에 해당하는 자원 획득하는
  2. 요일 이벤트 확인 단계(사실 별로 의미없음)
  3. 손님 배치, 직원 낮, 밤 및 휴식 역할 배정 단계
  4. 액션단계
    • 낮 액션
    • 밤 액션
  5. 회수된 공급토큰을 메뉴판에 배치하는 단계
  6. 평판 하락 조건에 맞춰서 직원들의 과로 및 손님들의 불만 수치에 맞게 평판 트랙 조정
  7. 바 등급 위치 조정

위와 같은 순서대로 진행되며 플레이어들의 메인 액션인 일꾼놓기는 4번째 액션단계때 진행됩니다.

 

 

 

 

 

 

이상으로 간단하게 바텐더라는 게임이 어떤게임이고, 어떤식으로 게임이 진행되는지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게임의 메커니즘과 관련되서는 다음 시간에 조금 더 자세히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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